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서울과 그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지하철은 1호선부터 9호선, 경강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등 시간이 갈수록 노선도가 복잡해 지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작게 보면 역이름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크게 봐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전체적으로 크게 보실 수 있고,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최소시간, 최소환승, 최단거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할인 및 우대 적용

    무임적용: 보호자 동반 만 6세 미만 영유아 3인까지,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 유공자

    어린이 및 청소년 할인: 교통카드를 구입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으로 등록 후 사용

    - 어린이 할인: 만 6세 이상 ~ 만 13세 미만

    - 청소년 할인: 만 13세 이상 ~ 만 18세 이하 (중고등학교 재학중인 18세 초과 24세 이하 청소년)

    조조할인: 오전 6시 30분 이상 첫 승차하는 경우 모두 20% 할인

     

    서울지하철의 역사

     

     

     

    서울 지하철의 시작

    서울 지하철의 역사는 197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해 8월 15일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처음으로 개통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건설된 지하철 노선이었으며 서울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초기에 1호선은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잇는 구간으로만 운영되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서울의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중추적인 교통망으로 발전했습니다.

     

    1970 ~80년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걸쳐 서울 지하철은 2호선, 3호선, 4호선이 추가 개통되면서 서울 시민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2호선의 경우 서울의 주요 상업 및 주거 지역을 순환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서울의 '라이프라인'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1990년대에 들어서며 서울 지하철은 더욱 빠른 속도로 확장되었습니다.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이 차례로 개통되었고, 이는 서울뿐만 아니라 인근 경기도 지역까지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

    2000년대에는 기존 노선의 연장과 신규 노선 건설이 계속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서울 지하철 노선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졌으며 수도권 전철 노선의 도입으로 서울의 지하철 네트워크는 수도권의 다른 도시들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었습니다.

     

    현재

    오늘날 서울 지하철은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는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첨단 기술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백만 명의 승객들을 매일 운송하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은 우리나라 교통문화의 상징이자, 서울의 발전을 증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