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고금리로 어깨가 무거우신 분들 많으시죠? 정부에서 서민들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저금리 대환대출이 나와서 빠르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영업자분들의 기존 대출금리는 평균 12% 라고 하는데요 저금리 대출을 통해 연간 5%이상 이자부담을 줄일기회 지금 잡으시길 바랍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대상 및 한도확대
코로나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7% 이상 고금리 사업자 대출을 5000만 원(법인은 1억 원)까지 5.5%(보증료제외)
이하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개편 후에는 지원대상이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으로 확대 었습니다.
개인 5000만 원 >> 1억 원, 법인소기업 1억 >> 2억 원 상향조정 상환구조도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에서 3년 거치 7년 분할 상환으로 바뀌었습니다.
보증료 또한 분납으로 확대하고, 보증료도 인하하는데 보증료율은 현재 매년 1%에서 3년 동안 0.7%로 0.3%를 인하하고
최초 대환시점에 보증료를 전액납부하는 경우 납부총액의 15%를 할인해 자영업자의 실질적인 금융 부담을 경감해 줄 거 같습니다.
2023년 대환대출 프로그램 개편방안
지원대상 대출은 현행과 같이 22년 5월 말 이전에 취급한 사업자 대출('22년 2월 6월 이후 갱신대출은 대환대상 포함)입니다. 많은 점에서 자영업자 대표님들에게 이익되는 대출이니 필요하신 분들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사업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대출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최대한도는 2000만 원까지 대환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